[교육Engineering] 교육Engineering의 구성요소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31 19:01본문
Download : [교육공학] 교육공학의 구성요소.hwp
설계의 본질은 현재의 상황을 가장 바람직한 것으로 變化(변화)시
키려는 의도로 일련의 행위를 고안하는 것이다.레포트/사범교육
[교육Engineering] 교육Engineering의 구성요소
[교육Engineering] 교육Engineering의 구성요소
순서
설명
[교육공학] 교육공학의 구성요소 , [교육공학] 교육공학의 구성요소사범교육레포트 , [교육공학] 교육공학의 구성요소
![[교육공학]%20교육공학의%20구성요소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A%B3%B5%ED%95%99%5D%20%EA%B5%90%EC%9C%A1%EA%B3%B5%ED%95%99%EC%9D%98%20%EA%B5%AC%EC%84%B1%EC%9A%94%EC%86%8C_hwp_01.gif)
![[교육공학]%20교육공학의%20구성요소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A%B3%B5%ED%95%99%5D%20%EA%B5%90%EC%9C%A1%EA%B3%B5%ED%95%99%EC%9D%98%20%EA%B5%AC%EC%84%B1%EC%9A%94%EC%86%8C_hwp_02.gif)
![[교육공학]%20교육공학의%20구성요소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A%B3%B5%ED%95%99%5D%20%EA%B5%90%EC%9C%A1%EA%B3%B5%ED%95%99%EC%9D%98%20%EA%B5%AC%EC%84%B1%EC%9A%94%EC%86%8C_hwp_03.gif)
![[교육공학]%20교육공학의%20구성요소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A%B3%B5%ED%95%99%5D%20%EA%B5%90%EC%9C%A1%EA%B3%B5%ED%95%99%EC%9D%98%20%EA%B5%AC%EC%84%B1%EC%9A%94%EC%86%8C_hwp_04.gif)
![[교육공학]%20교육공학의%20구성요소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A%B3%B5%ED%95%99%5D%20%EA%B5%90%EC%9C%A1%EA%B3%B5%ED%95%99%EC%9D%98%20%EA%B5%AC%EC%84%B1%EC%9A%94%EC%86%8C_hwp_05.gif)
[교육工學] 교육工學의 구성요소
목차
교육工學의 구성요소
Ⅰ. 설계
Ⅱ. 개발
Ⅲ. 활용
Ⅳ. 관리
Ⅴ. 평가
reference
교육工學의 구성요소
Seels와 Richey의 定義(정이)를 바탕으로 보면 교육工學의 영역은 크게 다섯 가지,
즉 설계, 개발, 활용, 관리, 평가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각 영역은 상호 보완
적이며, 서로 影響(영향)을 주고받지만 반드시 연속적인 관계는 아닐것이다. .
1) 설계
설계란 학습에 관한 조건을 구체화하는 과정으로 교수심리학을 그 모체로 한
다고 할 수 있다 즉, 수업목적의 달성을 위해 필요한 학습목표(goal), 방법 및 strategy을
기획하는 것이다. 둘째로 메시지 디자인은 수업과정에서 학습 效果(효과)를 높이기 위해 어
떠한 메시지를 사용해야 하는가, 즉 인지와 파지이론(理論)을 이용하여 학습자로 하
여금 학습 效果(효과)를 높이는 것과 관련된 설계의 하위영역이다. 설계영역은 하위 구성요소로서 수업체제 설계, 메시지 디자인,
교수strategy 그리고 학습자 特性(특성) 등 네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먼저 수업체제 설계는 체제접근에 따른 조직적인 설계과정을 의미하며, 이
체제를 체계적으로 설계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설계의 본질은 현재의 상황을 가장 바람직한 것으로 變化(변화)시
키려는 의도로 일련의 행위를 고안하는 것이다. .
1) 설계
설계란 학습에 관한 조건을 구체화하는 과정으로 교수심리학을 그 모체로 한
다고 할 수 있다 즉, 수업목적의 달성을 위해 필요한 학습목표(goal), 방법 및 strategy을
기획하는 것이다. 다시 …(투비컨티뉴드 )
[교육공학],교육공학의,구성요소,사범교육,레포트
Download : [교육공학] 교육공학의 구성요소.hwp( 99 )
다. 대체적으로 체계적인 설계과정
은 분석 , 설계, 개발, 실행 , 평가 등의 단계에 따라 진행되며, 개개의 과정이 하
나라도 잘못되면 그 결과의 질이 크게 달라질 수 있으므로 개개의 절차는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교육工學에서 설계는
특정 교육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처방적 활동을 고안하는 것이 된다 일
반적으로 설계영역은 학습의 여러 조건들을 분석하면서 어떻게 전체 교육 및
수업과정을 기획해야 할 것인가, 그리고 어떠한 학습경험을 학습자에게 안내함
으로써 본래의 교수목적을 달성할 것인가에 대해 다양한 방법과 strategy을 기획하
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교육工學에서 설계는
특정 교육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처방적 활동을 고안하는 것이 된다 일
반적으로 설계영역은 학습의 여러 조건들을...
[교육工學] 교육工學의 구성요소
목차
* 교육工學의 구성요소
Ⅰ. 설계
Ⅱ. 개발
Ⅲ. 활용
Ⅳ. 관리
Ⅴ. 평가
* reference
* 교육工學의 구성요소
Seels와 Richey의 定義(정이)를 바탕으로 보면 교육工學의 영역은 크게 다섯 가지,
즉 설계, 개발, 활용, 관리, 평가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각 영역은 상호 보완
적이며, 서로 影響(영향)을 주고받지만 반드시 연속적인 관계는 아닐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