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아동사고의 발달에서 변화는 어떻게 일어나는가?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8 01:20본문
Download : 아동사고의 발달에서 변화는 어떻게 일어나는가.hwp
Piaget 이론(理論)
A+ 받은 자료입니다. 음식과 종소리를 몇 번 동시에 제시한 후에는 종만 울려도 개는 타액을 분비하게 된다. 그 자체만으로는 개로 하여금 타액을 분비하도록 할 수 없었던 종소리 자극에 대해 이렇게 학습된 타액분비 reaction(반응)과 정을 ‘고전적 조건형성’이라 한다.
사회복지,아동사고,발달,아동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이론(理論)-이론(理論)
설명
(1) 고전적 조건반사와 고전적 조건형성
[사회복지] 아동사고의 발달에서 변화는 어떻게 일어나는가?
Download : 아동사고의 발달에서 변화는 어떻게 일어나는가.hwp( 36 )
갓 태어나 생명을 유지하는 기본적인 역할만 수행 할 수 있어 보이는 영아가, 자아에 대하여 고민하고, 관계, 직업, 환경 등 영아로는 해낼 수 없을 것 같은 높은 수준의 사고로 점점 alteration(변화) 해 가는 것을 볼 수 있따 영아와 성인사고의 특징을 비교해보면 그 alteration(변화) 가 얼마나 큰 폭인지를 실감할 수 있는데, 이러한 아동사고의 alteration(변화) 가 어떠한 기제를 통하여 이루어지는가를 지금까지의 아동발달에 관한 이론(理論)을 정리함으로써 알아보려고 한다.
2.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理論)
다.
(아동의 예 : 개에게 물려 놀란 경험이 있는 아동이 강아지만 보아도 공포reaction(반응) 을 보이는 경우)
-무조건 자극 : 개에게 먹이를 주는 상황에서 음식을 ‘무조건 자극’이라 한다.
Ⅱ. 아동사고의 발달은 아동의 타고난 기초적인 능력이 환경과 상호작용 하면서 일어난다. 이러한 이론(理論)들의 정리를 토대로 마지막은, 아동사고의 발달에 대한 나의 관점을 정리해 보는 것으로 마무리 짓도록 하겠다. 1. 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理論)
Ⅰ. 아동사고의 발달은 환경에 의해서 일어난다. 이때 종소리는 ‘조건자극’이라 부르고, 개의 타액분비는 ‘조건reaction(반응)’이라 부른다. 예로 무릎반사나 자율신경계의 통제를 받는 어떤 반사행동을 들 수 있따
자극과 reaction(반응)간의 관계를 최초로 연구한 사람은 Pavlov이다.
아동발달에 대한 많은 이론(理論) 중에서 아동사고의 발달기제를 환경으로 보는 입장과, 환경과 아동능력의 상호작용이라는 입장으로 몇 가지 이론(理論)만을 선택하여 정리해 보도록 할 것이다.





1. 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理論)
Ⅰ. 아동사고의 발달은 환경에 의해서 일어난다. Pavlov는 주요concept(개념)으로 고전적 조건반사 와 고전적 조건형성을 설명(說明)하였다. 이러한 이론(理論)의 분류는 개인적인 관점이므로 정확하지 않다는 것을 먼저 밝히도록 하겠다.
-고전적 조건형성 : Pavlov는 개에게 먹이를 주기 전에 종을 울렸다.
순서
-조건자극, 조건reaction(반응) : 무조건 reaction(반응)인 타액분비가 나타난 후에, 음식과 종을 짝지어 음식을 주며 동시에 종을 울린다. 사전학습이나 경험 없이 학습되지 않은 reaction(반응)을 자연적으로 낳는 어떤 사건이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아동사고의 발달에서 변화는 어떻게 일어나는가? 리포트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무조건 reaction(반응) : 개에게 먹이를 주었을 때 개의 타액분비는 무조건 자극에 대한 reaction(반응)으로 ‘무조건 reaction(반응)’이다.
아동사고의 발달에서 변화는 어떻게 일어나는가? 리포트입니다.
-조건반사 : 종소리 같은 중립적 자극에 대해 개가 학습된 타액분비 reaction(반응)을 하는 것을 ‘조건반사’라 한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Ⅲ. 아동사고의 발달은 태어날 때부터 가지고 있는 무한한 능력이 다른 발달, 경험과 합쳐지면서 일어난다. A+ 받은 자료입니다. 이 과정을 몇 번 계속했더니 종소리만 듣고서도 개는 침을 흘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