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발달의 개념과 발달이론(理論)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7 20:06본문
Download : 발달의 개념과 발달이론.hwp
이것은 개체와 개체를 둘러싼 환경과의 상호작용 및 그것을 포함한 전체 체제의 기능과 구조의 변화를 말한다. 발달은 학자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다음과 같은 원리를 가지고 있다. 발달의 중요한 원리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대부분의 발달은 신체적인 성장을 포함하는 관념으로, 이동이나 변화의 패턴은 생물학적, 인지적, 사회적 과definition 산물이기 때문에 매우 복잡하다.
Download : 발달의 개념과 발달이론.hwp( 73 )
설명
다.





5. 교육심리학 (1996), 임규혁, 학지사
(3) 발달의 연속성 - 발달은 연속적 과정이다.
[교육학] 발달의 개념과 발달이론(理論)
발달이라 하면, 상식적으로 크기에 있어서 작은 것에서 큰 것으로 변화하는 과정을 뜻하며, 기능에 있어서 미숙하고 낮은 수준에서 원활하게 높은 수준으로 이행해 가는 과정을 의미한다. 그러나 발달 심리학에서 사용하는 발달의 관념은 단순히 이러한 양적, 기능적 변화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신체적, 심리적 측면에 있어서 구조적 변화를 가져오는 질적인 변화를 뜻한다. 이 두 형태의 변화가 함께 이루어지면서 유기체가 새로운 자극과 상황에 보다 효율적으로 대처해 나갈 수 있게끔 분화와 통합이 상호적으로 야기되는 과정이 곧 발달인 것이다. 개체의 일생은 변화의 연속이며, 이 변화는 수태시에 생명의 싹이 움트는 순간부터 처음 되는 연속적 과정이다. 발달은 유전적이며 생리적인 요인에 의존하는 성숙, 즉 태아의 발달, 사춘기의 변성, 발모, 초경 등과 같은 2차 성징의 출현과 같은 유전인자에 의해 미리 짜여져 자연적으로 일어나는 것과, 경험이나 학습 또는 훈련과 같은 외적작용에 의한 변화를 모두 포함한다. 전생애를 통하여 연속적으로 변화하는 인간은 반드시 과거와의 연결을 가지고 변화, 발달한다.
1)발달의 의의
4. 교육심리학 (2000), 이옥형, 이종숙, 임선빈, 집문당
순서
3. 교육심리학 (1995), 윤운성, 상조사
2. 교육심리학의 이해 (2000), 신명희 외, 학지사
1. 발달의 관념
인지적 발달,정의적 발달,프로이드,비고스키,에릭슨
발달의 원리는 개체의 성장과 발달을 체계적으로 觀察함으로써 개괄할 수 있다. 발달이란 개체의 내부적인 힘과 생활 환경의 힘 등이 서로 작용하여 하나의 새로운 체제로 달성되는 과정이다. 처음에는 모든 행동이 미분화되어 전체적인 반응을 하지만 특수한 반응과 부분반응으로 분화되며 동시에 몇 개의 반응이 통합되어 새로운 체제가 형성되어 간다. 이것은 하나의 행동이 독자적으로 발달되어 가지 않고 여러 가지 요인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짐을 의미한다. 발달이 진행되는 순서와 방향에는 두 - 미의 방향, 중심 - 말초의 방향, 전체 운동 - 특수 운동의 기본적인 원리가 있다.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발달의 개념과 발달이론(理論)을 說明(설명) 한 리포트 [참고資料] 1. 교육심리학 (2000), 송인섭외 6인, 양서원
(2) 발달의 분화성 - 발달은 분화와 통합에 의한 구조화의 과정이다.
발달의 개념과 발달이론을 설명한 리포트 [참고자료] 1. 교육심리학 (2000), 송인섭외 6인, 양서원 2. 교육심리학의 이해 (2000), 신명희 외, 학지사 3. 교육심리학 (1995), 윤운성, 상조사 4. 교육심리학 (2000), 이옥형, 이종숙, 임선빈, 집문당 5. 교육심리학 (1996), 임규혁, 학지사
2) 발달의 원리
(1) 발달의 상관성 - 발달은 개체와 환경과의 상호 작용 과정이며 결과이다. 모든 태아에게 있어서 머리, 몸, 팔, 다리, 생식기 그리고 내장 기관들은 거의 같은 시기에 일정한 순서에 의해 발달한다.
(4) 발달의 순서성 - 발달에는 일정한 순서와 방향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