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버그 외 도덕성이론(理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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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1 09: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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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를 들면 그런 어린이들은, 자신들은 잠을 자야 되는데, 왜 더 나이가 많은 어린이들이 더 늦게까지 자지 않아도 되는가를 이해하기가 어렵다. 8세-11세의 어린이에게 나타나는 이 단계는 순진한 도덕적 상대주의(naive instrumental relativism)에 있게 된다 앞 선 질문에 대하여 어린이는 오히려 다음과 같이 답변할 것이다. 다른 아이들과 잘 지낼 수 있도록 고자질하지 않겠어요. 제 2단계의 어린이들은 고도로 발달된 감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어떤 環境에서든지 모든 사람이 동등한 분깃을 받도록 공명 정대함을 요구한다. 자신의 욕구충족이 도덕판단의 기준이며, 욕구 배분의 동기는 있으나 자신의 욕구충족을 우선 생각한다. 3세-7세에서 나타나는 이 단계는 벌과 순종을 향하여 있다 놀이 친구를 고자질할 것인가 말 것인가 하는 질문을 받는다면, 이 나이 또래의 어린이는 차라리 말하겠어. 그렇지 않으면 매맞을 거야.라고 말할 것이다.
하인즈가 약을 훔치는 것은 벌을 받게 되기 때문에 잘못이라고 판단한다. 권위자의 벌을 피하고, 권위에 복종한다.도덕성이론 콜버그 피아제 / (콜버그)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1) 1단계(주관화 - 복종과 처벌지향)
도덕성이론 콜버그 피아제
설명
(2) 2단계(상대화 - 상대적 쾌락주의)
콜버그 외 도덕성이론(理論)
약을 훔쳐서라도 하인즈는 자기 아내의 생명을 구해야 한다고 판단하는 시기이다.
도덕성이론(理論) 콜버그 피아제 / (콜버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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